안녕하세요,
개발공부를 위해 만든 블로그라는 초심을 점점 잃어가고 있는 것 같아 초심을 유지하고자 블로그를 분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개발 관련 포스팅은 깃허브 블로그(JangGiraffe.Tech로 명명했습니다) , 리뷰관련 포스팅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개발자로서 깃블로그가 구미가 당겨서, 블로그 선택은 그리 힘들지 않았습니다. 깃과 친해질 수 있다는 장점도 크게 한 부분을 차지했고요,
티스토리에 그동안 포스팅 했던 글들은 안타깝지만 티스토리 특성 상 못가져 간다고 해서 사실상 새로 시작하는걸로 봐도 무방합니다.
깃허브 블로그 만들기
맨땅에 해딩 해보니 깃을 익히는 것부터, 테마 끌고오는것, 기본 설정하는것 까지 좀 오래 걸렸습니다. 그것도 아주 간단한것 만 했지만요
제 블로그에 찾아와 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1. 깃허브 가입, 메일인증
(주의할점은 생성계정.github.io가 블로그의 주소가 되니 이점 참고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아주 쉽습니다. 깃허브 사이트에 가서 새 계정을 만드신 후 등록한 메일로 메일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 https://github.com/
메일인증 완료! 이제 저장소(Repository)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테마(티스토리 스킨과 같음) 찾고 적용하기
깃허브 블로그 테마는 지킬테마(http://jekyllthemes.org/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킬테마 페이지에서 원하는 테마를 선택한 뒤 Homepage 버튼을 누르면 보통은 해당 테마의 저장소(repository)로 이동합니다.
저는 깔끔해서 후에 제 입맞대로 수정하기 용이해 보이는 Cool Concise High-end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예쁘진 않네요
저장소에 들어가면 fork라는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 해당 테마를 내 저장소로 가져옵니다
내 저장소에 같은 테마가 저장되는데, Setting으로 이동해 저장소 이름을 '유저계정.github.io'로 변경한뒤 Rename을 누릅니다.
그럼 이제부터 https://유저계정.github.io로 접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테마마다 설정파일을 바꿔야지 접속이 되는 페이지도 있습니다.
(유저마다 5분정도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설정파일 수정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아래 페이지에 가면 설명히 자세히 되어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GIT 입문 (https://backlog.com/git-tutorial/kr/)
테마를 fork뜬 후, 블로그의 설정을 수정해야합니다.
저장소의 _config.yml파일을 수정해서 블로그의 설정을 바 꿀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한 테마의 경우 아래 값들을 바꿔주었습니다.
설정파일로 변경한 부분이 아래와 같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파일 중 favicon.ico는 페이지의 아이콘을 나타내는 파일입니다.
jpg이미지를 ico확장자로 변경해주는 페이지 -> https://icoconvert.com/
저는 위 페이지를 이용해 제가 만든 이미지를 아이콘 확장자로 변경한 후, 저장소에 푸시했습니다.
아이콘 이미지와 블로그에 적용된 모습.
추후 해당 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을 모두 지우고 포스팅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전 주소 : https://janggiraffe.github.io/
오늘 제가 작업한 내용들은 콘솔과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은데, 정~~말 오래걸렸네요.. 갈길이 먼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