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웹훅이란 ? 깃랩🦊 머지(푸시)후 젠킨스 자동 배포 설정

회사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어느덧 몇개 프로젝트의 배포 담당자가 되었다. 우리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배포 구조는 대충 featuer-develop-staging-master의 4단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중에 featuer브랜치에서 develop로 온MR(=PR)을 리뷰 및 승인하고 젠킨스에서 배포하는게 내 역할이다. 다만 여기저기서 연락이 오다 보면 정작 MR을 승인하고 배포를 까먹는 경우가 빈번했고 귀찮기도 해서 머지리퀘스트를 승인하면 자동배포가 되도록 설정해보려고 한다. 할일 (예상) 우선 내 컴퓨터에서 테스트하기위해 할일을 리스트업 해봤다.(컴퓨터를 바꿔서 아무것도 설치가 안되어있다.) 자바설치(21) 젠킨스설치 (윈도우용) 깃랩 플러그인 설치 트리거 셋팅 깃랩 웹훅 셋팅 테스트 fe..

기타 2024.03.25 0

메시징 시스템을 알아보자 (Active MQ, JMS,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정의 1. 메시징 시스템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간의 효율적인 통신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에서 사용됨 특징 : 비동기 통신 / 확장성 / 신뢰성 2. 메시지 브로커 메시징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로 어플리케이션간의 메시지를 교환하도록 도와주는 중간 소프트웨어나 서버 특징 : 메시지 라우팅 / 메시지 큐잉 / 토픽 / 메시지 변환, 프로토컬 어댑터 3. JMS Java Messaging System의 약자로, Java에서 Messaging System을 사용하기 위한 API들의 모음 JMS의 메시지는 메시지헤더/프로퍼티/몸체(텍스트,오프젝트 포멧지원) 세가지로 구성된다. 메시지 헤더 : 메시지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됨. 구독자 체크등이 있다. 프로퍼티 : 어플리케이션 몸체 : 메시..

JAVA 2023.10.26 3

코드리뷰를 위한 지침 '코드리뷰 피라미드'

코드리뷰 피라미드 관련글만 보시려면 아래로 쭉 스크롤해주세용 ⭐서론(겸 잡담) 아래 페이지에서 코드 리뷰 피라미드에 대한 글을 보았다. 관련글 : https://www.morling.dev/blog/the-code-review-pyramid/ 요즘 회사에서 개발 문화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런 저런 노력들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 코드리뷰가 있다. 내가 코드리뷰에 어떤 노력들을 쏟고 있는지와 함께 코드리뷰 피라미드 글을 해석해보았다. ⭐코드리뷰의 궁극적인 목표(+ 내 생각) 목표 유지보수 효율 업(코드의 가독성 및 비즈니스 이해도 증가 등) 사전 오류 검출 역량 강화(팀원의 코드 수준이 전체적으로 강화된다.) 장점 코드리뷰를 받는다는 생각에 코드를 한번 더 보고 조금 더 심사숙고해서 짜게 된다. 내가 보지..

기타 2023.10.18 2

AWS Industry Week 2023 후기

AWS INDUSTRY WEEK 2023 후기 🟦강연 도중 사진을 찍어서 사진들이 파랗습니다.(무음으로 찍음) 미리 죄송합니다 😥 🟦 이번주에 코엑스에서 열린 AWS Industry week에 다녀왔습니다. 다녀온 후 든 생각은 아직도 갈길이 멀고 공부할게 많구나 느꼈고 새로 안 것들을 우리 회사에 서비스에 녹여갈 생각에 약간 신나기도 했습니다.(과연 할 수 있을까?) 많이 언급됐던 키워드들(😏내 귀가 먼저 반응한 내가 듣고싶었던 키워드들일수도 ?!) 생성형AI , 애자일,민첩성 , 데브옵스 , 조직,개발 문화 , 목적별DB , 클라우드 , DDD ,람다, 서버리스 적어두고 한눈에 보니 뭔가 서로 연관되는듯 하다. 내가 들은 강연들 이번 세미나에서는 아래와 같은 주제들의 강연이 있었는데, 다음의 강연들을..

기타 2023.10.13 3

구글 자바 포매터 적용해보기(for eclipse)

구글 자바 포메터 설치(이클립스) 구글 자바 스타일가이드를 번역하면서 해당 포멧에 맞게 자동으로 소스를 변환해주는 플러그인에 대해 알게되서 이번에 적용해보려고 한다. 스타일가이드 : https://google.github.io/styleguide/javaguide.html 스타일가이드 번역 : https://janggiraffe.tistory.com/405 더 나은 개발 문화를 위해 #1 코딩 스타일 가이드(Google Java Style Guide 번역) 더 나은 개발 문화를 위해 #1 코딩 스타일 가이드(Google Java Style Guide 번역) 추석을 맞아 여유가 생겼다. 지금껏의 회사생활을 돌아보면 일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같은 서비스를 유지보수할 때, 특 janggiraffe.tistory..

JAVA 2023.10.10 3

더 나은 개발 문화를 위해 #1 코딩 스타일 가이드(Google Java Style Guide 번역) 추석을 맞아 여유가 생겼다. 지금껏의 회사생활을 돌아보면 일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같은 서비스를 유지보수할 때, 특별한 규칙 없이 각자 유지보수 해왔던 것 같다. 그래서 팀원들과의 유대감이나 서비스에 대한 애정이 좀 덜 했던 것 같음. 이 상황에서 소위 말하는 네카라쿠배의 좋은 개발문화들은 너무나도 부러웠다. 좋은 개발문화를 정착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젠 이 회사에서 짬도 찼고 부사수도 둘이나 있고 해서 이분들과 함께 한번 해보려구 함.(아직 부사수들의 생각은 안물어봐서 조금 걱정되긴 하다.😢) 내가 생가하는 우리 회사에 필요한 부분은 크게 3가지 + 숙제.. 코드 스타일 가이드 : 아직 시작 ..

JAVA 2023.10.03 57

# SpringBoot 서버와 AJAX 통신 시 시간이 이상해요⏰

SpringBoot 서버와 AJAX 통신 시 시간이 이상해요⏰ SpringBoot 2.0 이상에서의 직렬화 처리 - timeStamp 단어 뜻 직렬화 데이터 구조나 오브젝트 상태를 동일하거나 다른 컴퓨터 환경에 저장하고 나중에 재구성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 자바 직렬화란 자바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체 또는 데이터를 외부의 자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바이트(byte) 형태로 데이터 변환하는 기술과 바이트로 변환된 데이터를 다시 객체로 변환하는 기술(역직렬화)을 아울러서 말합니다. 시스템 적으로는 JVM(Java Virtual Machine)의 메모리에 상주(heap 또는 stack) 되어 있는 객체 데이터를 바이트 형태로 변환하는 기술과 직렬화된 바이트 형태의 데이터를 객체로 변환..

JAVA 2023.09.22 127

아카마이(CDN)은 뭘까?🌎

아카마이(CDN)은 뭘까?🌎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오리진서버와 엣지서버(=캐시서버)로 구성되며 엣지서버는 여러 지역에 퍼져있음. 오리진 서버에 있는 정적 컨텐츠를 엣지서버에서 복사해감. 유저와 거리가 가까운 엣지서버를 통해 정적 컨텐츠를 받음. 유저와 웹 컨텐츠와 연결 유저가 다양한 컨텐츠에 연결할 때 인터넷은 효율적인 경로를 제공하지 않음 그래서 CDN을 사용해서 인터넷 상의 트래픽을 가속화 함. 아카마이 작동 방식 유저가 로컬 DNS 서버에 호스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달라고 요청 내부 DNS서버는 번역을 위해 중앙에 위치한 로컬 DNS(포워더) 서버로 요청 전달 외부 DNS는 아카마이 네임 서버에 호스트 이름을 해석하도록 요청하며, 이 네..

기타 2023.09.19 106

여행

일본 오사카 3박 4일 여행 #0. 구글 지도 공유 및 전체 일정 정리!

시즈오카 구글지도 공유에 이어, 오사카 구글지도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3박 4일동안 진짜 재미있게 돌아다녀서 그런지 정리하는 지금 다시 가슴이 뛰네요. 아 또가고싶다 ! 오사카 3박 4일 일정 오사카 1일차 일정 라피트 공항철도를 타고 복잡한 간사이 공항을 빠져나왔어요. 그 후에 난바역에서 교통카드를 샀는데 이거 완전 개꿀팁입니다. 그리고 빠칭코도 가서 돈도 털리고, 도톤보리에서 수변도시 구경 제대로 해주고, 히루카스 전망대가서 오사카의 야경을 야무지개 봤는데 너무너무 즐겁고 눈이 정화되는 하루였어요 ! 일본 오사카 3박 4일 여행기 #1 (1일차 : 간사이공항,라피트 고속철도,난바,도톤보리,글리코상,하 벌써 반년전에 다녀왔던 오사카입니다. 그때는 따뜻했는데 이제는 좀 춥겠네요. 다음 해외여행이 임박했기..

해외여행 2023.11.01 8

일본 오사카 3박 4일 여행기 #3 (3일차 : 교토여행!-니시키시장/후시미이나리신사/폰토초햐쿠렌/하나미코지도리/기요미즈데라/산넨자카)

저희가 마무리 일정으로 선택한곳은 교토입니다. 일본의 색이 물씬 풍기는 근교로, 구글맵으로 검색해서 저렴하고 빠른 루트로 선택했습니다. 모든 이동은 구글맵과 지하철 교통카드를 통해 해결했습니다. 이 때 인터넷을 해야하는데, 데이터는 esim을 구매해서 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3박 4일동안 데이터를 거의 무제한처럼 썼네요. 그럼 시작~ 오사카여행 3일차 : 교토 후시미 이나리 신사 - 니시키 시장 - SOWGEN(★) - 교토 가츠규폰토쵸 본점 - Kamo River noryo-yuka - 폰토초 햐쿠렌 - 하나미코지도리 - 기요미즈데라(청수사) - 산넨자카 - GET54 1. 후시미 이나리 신사 기차(?)를 타고 갔는데, 가는길에 기념품 가게 구경이 참 재미있다. 너무 아기자기한 상품들이 많아 지갑을 열 ..

해외여행 2023.11.01 4

일본 오사카 3박 4일 여행기 #2 (2일차 : USJ!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돈키호테 난바)

3박 4일 오사카 여행 2일차 들어갑니닷 ! 2일차 일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왜냐하면 여행계획을 처음 짠 저는 저의 체력을 생각하지 않고 계획을 짯던겁니다. 그리하여 여행 동선이 이렇습니다. 2일차는 연두색선을 보면됩니다. 원래는 일본 온천문화도 즐기고 튀김뷔페에 가서 튀김도 맛있게 먹고 할 계획이였습니다.. 특히나 튀김뷔페는 제가 도쿄에서 정말 맛있게 먹고 와서 한국에서 튀김뷔페를 찾았지만 원하는 집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기대했는데 .. 그치만 USJ는 대박이였습니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입장권 구입하기 우선 클룩에서 내가 가는 날짜에 맞는 입장권을 구매합니다. (날짜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필수로 확인해야합니다.) 그럼 이메일로 큐알코드를 보내주는데 그거 보여주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해외여행 2023.10.31 5

일본 오사카 3박 4일 여행기 #1 (1일차 : 간사이공항,라피트 고속철도,난바,도톤보리,글리코상,하루카스 300)

벌써 반년전에 다녀왔던 오사카입니다. 그때는 따뜻했는데 이제는 좀 춥겠네요. 다음 해외여행이 임박했기 때문에 포스팅거리가 쌓이지 않게 서둘러 이전에 다녀왔던 오사카 3박 4일 여행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라피트 고속철도를 타고 공항을 벗어나자 교통카드는 다른곳에서 사자! 간사이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이코카 교통카드를 사야지 일본에서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참고로 오사카패스는 따로 사지 않았지만 딱히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이코카 교통카드를 사려고 몰려서, 이걸 기다리자니 시간이 너무너무 아까운거에요. 구글맵으로 호텔을 검색해서 가는길을 찾으니, 라피트 고속철도가 이를 해결해주더군요 ! 가격차이는 거의 나지 않았습니다. 기차 시간이 있기 때문에 기다리는동안 간사이역을 ..

해외여행 2023.10.30 10

늦은 여름 2박 3일 강원도 속초 여행 #2 (둘째날 오전 -청해호 배낚시)

안녕하세요 장지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강원도 여행 둘째날 오전 일정도 포스팅하겠습니다. 속초 배낚시 체험 - 청해호 배낚시 ! 강원도 여행에서 배낚시 체험을 다녀왔습니다. 저희가 갔던 날은 태풍이 올라오고 있는 중인 상황이었는데, 이 때문에 이른 아침에 1회만 운행한다고 하더라고요. 들어가면 맨 먼저 입구에 비치된 멀미약이 눈에 띕니다. 저희는 배멀미를 우려해 들어가자마자 멀미약을 사서 먹었어요. 다만 그때 상황이 태풍이 올라오고 있던 차라 유독 배가 심하게 흔들렸던 날이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효과가 있었나 잘 모르겠어요. . 들어가서 인적사항을 적고 구명조끼를 입고 배에 타게됩니다. 배낚시는 어릴때 한번 해보고 커서는 처음 와봤는데, 미끼를 잘 낄 수 있을지.. 잡은 물고기는 잘 뺄 ..

국내여행 2023.09.01 9

음식

김포 양촌 숨은맛집 꼬꼬오리주물럭 + 글린공원

안녕하세요 장지랩입니다. 천안사는 친구가 김포에 먹어보고 싶은 집이 있다고 해서 김포 양촌까지 다녀왔습니다 저와 친구, 친구 부모님 넷이서 다녀왔는데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꼬꼬오리주물럭 꼬꼬오리주물럭은 김포 거의 끝자락에 있는 곳이고 교통이 좋지 않아 가기 힘든곳에 위치해있는데요, 친구덕분에 차를 타고 편하게 다녀왔어요. 김포 양촌면 흥신리라는 곳에 있어 사람이 없을까 싶었지만 막상 도착하니 주차장도 가득 차있고, 매장 안이 엄청 시끌벅적했어요. 매장안은 무슨 시장마냥 시끌벅적했고, 어르신들이 굉장히 많이 계셨어요. 음식을 주문하면 쟁반 하나에 오리주물럭과 쌈채소 등등을 주시는데, 이걸 가지고 아무 자리나 앉으면 됩니다. 음식을 주문한 뒤 아무런 설명을 해주시지 않아 멘붕이 올 법 했는데 다행히 친구가..

음식리뷰 2022.10.05 0

신사역 영동설렁탕 (성시경 먹을텐데)

'설렁탕 먹게 신사로 와라' 친구한테 연락이 왔다. 설렁탕 먹으러 강서구에서 신사까지 가는건 좀 먼길이다만 맛집하는 기가막히게 소개해주는 친구기때문에 의심없이 다녀왔습니다. 신사 영동설렁탕 뜨끈한 국밥 한그릇~! 가면서 검색해보니 성시경의 먹을텐데(유튜브 채널입니다)에도 나왔던 곳이더라구요. 노래보다 먹방 조회수가 더 많이 나온다는 전설의 채널이죠 . 영동설렁탕은 신사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었어요. 도착해보니 완전 뜬금없는 위치에 있었는데 약간 기사식당st의 맛집 분위기가 났습니다. 내부는 생각보다 엄청 넓어요! 인터넷에서 유명한 설렁탕집이기때문에 당연히 대기가 좀 있었어요. 다만 워낙 회전이 빠른 음식이다보니 얼마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가게 내부에는 약주 한잔 하시는 어르신그룹과 인터넷 보고 온 젊은..

음식리뷰 2022.09.20 0

신사동 가로수길 마사타코, 할프카페

여름쯤에 친구들이 생일 축하해준다고 해서 가로수길에 다녀왔습니다. 신사동에 있는 마사타고에 다녀왔는데요, 이곳은 멕시칸 음식을 파는곳입니다. 칼퇴하고 바로 왔는데도 대기가 좀 있어서 30분정도 기다린것 같아요. 기다리면서 얘기해보니 연예인 박제범이 추천한 타코집이라고 해서 좀 더 기대가 됐었어요 여차저차 해서 가게에 들어왔는데 가게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외국인이였어요 ! 다행히 한국말을 잘하셨습니다. 가게 분위기는 가로수길 답게 느낌이 있었어요 . 무난무난합니다. 마사타코의 메뉴판 올려드릴테니깐 참고하세요 ! 근데 저희는 맥시칸음식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냥 플래터 먹고 맛있는걸 더 시키는 쪽으로 선택했어요. 우선 테이블에 앉으면 나쵸랑 두가지 소스를 주시는데 챱챱 찍어서 먹으면 엄청 맛있답니다. 음식들은 생..

음식리뷰 2022.09.15 0

여름철 특식 강원 막국수 (김포 고촌)

올 여름은 막국수를 정말 많이 먹었습니다. 고촌에 있는 강원 막국수를 알게 되서 그런데 적당히 매콤한 물막국수와 담백한 육수의 조합이 너무 좋았어요. 강원막국수는 교통이 좋지 않은 곳에 있어 차로가야하는데요, 점심시간만 돼면 주차장이 가득 차서 길가에 까지 대야 합니다. 입소문이 많이 탄 집인지, 좀만 늦게가면 대기는 필수입니다. 먹고 난 후에는 왜이렇게 사람이 많은지 말을 안해줘도 알 수 있는 맛집이였어요. 막국수를 주문하면 따뜻한 육수가 담긴 주전자와 물그릇, 그리고 배추와 무김치를 가져다 주십니다. 반찬은 이게 다지만 충분합니다. 메뉴는 비빔,물 막국수 외에도 메일전병이 있는데, 강력 추천했던 물막국수를 주문했습니다. 애초에 양이 많아서 곱빼기는 진짜 많이드실분만 시키세요. 다만 국수류가 대게 그렇..

음식리뷰 2022.09.12 0

팔각도에서 숯불닭갈비 먹고 왔어요 마곡~발산 맛집

모처럼 선배가 자유의 몸이 된 기념으로 번개로 발산에 숯불닭갈비를 먹으러 왔습니다. 발산에서 숯불닭갈비를 검색하면 가게가 3곳 나오는데, 그중에 제일 깔끔해 보여서 이곳을 선택했어요. 팔각도는 팔각형을 컨셉으로 한 가게였는데, 무슨 의미를 담고있는지 까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눈길을 끄는게 굉장히 많았거든요. 기본 테이블 셋팅입니다. 백김치와 다양한 소스류, 김, 깿잎,김치 등등을 팔각형 테이블에 셋팅해주시는데, 각 반찬들은 셀프바에서 리필해 올 수 있습니다. 가운데는 숯불이 들어가고 팔각형 모양의 불판으로 덮어줬네요 메인이 되는 숯불 닭갈비와 연골,목살,안창살 등등의 여러가지 특수부위를 판매하네요. 튤립 닭발은 뭔지 이름부터 궁금증을 자아내지만 패스! 주변을 둘러보니 곁들임 메뉴중에 게라면 된장전골을..